이야기
예전 태터툴즈에는 '키워드'라는 기능이 있었다. 자신이 어떤 단어에 대한 정의를 해 놓고, 그 단어가 나올 때 마다 정의된 페이지로의 링크를 만들어주는 기능이었다. 당시에 이 기능에 대하여 재미있다고 생각했었다.

문제점도 또한 생각하고 있었다. 키워드기능은 자신이 정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하고, 다른 사람들이 같은 단어에 대하여 어떻게 정의했는지를 볼 수가 있다. 그렇지만 결국 섬과 섬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섬과 섬의 교류는 네트워크의 발달을 낳지만, 그것들이 '지능'으로 발전하기 위한 임계점을 넘기는 힘들다. 게다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는 일단 직접 정의한 개념만을 알려준다. -집단적 지능의 창발을 위한 도구는 될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떠한 대안이 있을까? 가까운 예가 있다. 네이버가 기존 시장의 벽을 뚫고 검색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검색엔진이 뛰어나서라기 보다는 지식인 서비스의 힘이 컸다. 지식인은 초보적인 집단지능을 구현하는 서비스이다. (개인적으로 '집단지성' 이라는 번역을 싫어한다. 원래의 의미를 호도하여 사용되기에 너무 좋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문제에 대한 그럴듯한 해답을 내놓으며, 그 질문과 대답의 폭은 엄청나게 넓다. 그렇지만 초보적이다. 집단 지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빠져있기 때문이다.

이 검색창이 앵무새를 넘어 사람이 되는 날이 언제일까.

지능을 위한 필요조건에는 '정보의 집합' 이상의 것이 들어간다. 지능은 정보와 그 정보를 '처리'하여 '원하는 것을 걸러내고' 그로 인하여 어떠한 판단을 하는 능력이다. 지식인 서비스에는 '정보의 집합'은 있지만 그 이외의 과정이 없다. 이는 구조적 문제에서 기인한다. 지식인은 질문-답 의 형식이다. 그러한 경우 '답' 에 대한 정제 작업- 위에서 말한 정보를 '처리'하고 '걸러내는' 단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현존하는 IT 도구중에 위의 작업을 지원하는 것은 '위키' 이다. 그리고 이미 그 결과물로서 '위키백과'가 있다. 불행히도 위키백과의 한국어판은 빈약하다. 영어나 일본어 위키백과의 내용과는 비교도 할 수 없다. 집단지능의 창발을 위해서는 정보의 수합이 우선되어야 한다. 아직까지 그 부분에서 위키백과 한국어판은 모자라다.

그럼에도 나는 가능성을 본다. wikipedia (위키 백과의 영문이름이다) 가 처음 시작될 때는 그 효용성에 대하여 의문을 갖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wikipedia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발전하였고, 지금은 브리태니커를 포함한 모든 백과사전을 압도하고 있다. 무엇인가를 검색하고 싶으면 구글을 이용하면 되지만, 무엇인가를 알고 싶으면 wikipedia 를 이용하면 된다. 위키백과 한국어판이라고 그렇게 되지 못할 이유가 무엇이 있겠는가?

http://wikipedia.org

또한 위키백과는 '정보의 예속성' 에서 자유롭다. 저작권에 예속받지 않는 개개인의 노력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갈수록 정보의 저작권을 쥐고 사용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위키백과의 정보는 무료이다. 동시에 사용자들은 자신의 지식을 위키백과에 더할 권리-또는 의무- 가 있다. 다른 저작권을 침해하지만 않는다면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다.

그래서 이 플러그인을 만들었다. 하나는 위키백과 한국어판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더 높은 접근성은 위키백과를 알리게 될 것이고, 참여자를 늘리게 될 것이다. 다른 목적은 태터툴즈에 키워드를 대신하는 고차원적인 지능을 주기 위해서이다. 태터툴즈가 블로그를 넘어 그 운영자와 함께하는 지능적 존재가 되도록 하기 위한 강력한 방법이 될 것이다.

사실 진정한 목적이 있다. 모든 언론에서 떠들기 시작한 집단지능이 '정말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 를 위키백과와 태터툴즈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알게 하는 것이다. 위키백과와 태터툴즈가 향하는 정신은 근본적으로 같다고 생각한다. 그 끝에는 정보의 독점은 올바르지 않으며, 개개인의 힘이 '전체라고 주장하는 일부'를 넘어설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는 사상이 있다.

[tex]E=MC^2[/tex] 의 간단하게 보이는 공식이 이후의 세상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듯
간단한 몇 줄의 코드가 수많은 인식을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하며.

2006년 식목일. inureyes ( http://playground.postech.ac.kr/blog/forest )




기능

포스트 내용중 [ wp]...[/ wp]로 묶인 단어를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로의 링크로 만듭니다.

라이선스
GPL

다운로드
0.2 (2006.4.7)

사용방법
플러그인 설치 후 다음과 같은 문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wp] 단어 [/ wp]  : 해당하는 단어를 같은 이름을 가진 위키백과 한국어판으로의 링크로 만듭니다.
  • [ wp.언어] 단어 [/ wp] : 단어를 위키백과 해당 언어판으로의 링크로 만듭니다.
예) [ wp.en] information [/wp] : information이라는 단어를 영문판 위키백과로 연결합니다.
  • [ wp:검색어] 단어 [/ wp] : 단어를 검색어로의 위키백과 링크로 만듭니다.
예) [ wp:생물학] 생물학과 [/ wp] 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 생물학과라고 표시되지만 생물학에 대한 위키백과의 링크가 생깁니다.

  • [wp.언어:검색어] 단어 [/wp] : 단어를 검색어로의 위키백과 해당 언어판으로의 링크로 만듭니다.
예) [ wp.en:physics] 물리학 [/ wp] : 물리학이라고 표시되지만 physics에 대한 영문판 위키백과의 링크가 생깁니다.

테스트

아마도 '[wp]공동경비구역 JSA[/wp]' 이후가 아닌가 생각한다. 그 즈음부터 한국의 영화 바람을 설명하기 위하여 영화 잡지에는'[wp]웰메이드[/wp](well-made)'라는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말은 유행처럼 번졌다. "아, 박찬욱씨의'[wp]올드보이[/wp]'가 이번에 굉장했다지?" "그런 웰메이드 영화가 많이 나와야 할텐데 말이야." 이런 사적인 대화부터, "'말죽거리 잔혹사'는 잘 만들어진웰메이드 영화" 라는 말까지, 어느새 웰메이드는 영어 철자 그대로 해석되어 "잘 만든" 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되었다.

그러나 "well-made"는 결코 칭찬의 말이 아니다. 오히려 작품성에 대하여 비꼴때 쓰는 표현이다. 영화나 [wp]드라마[/wp]를 만드는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던 19세기 유럽에서는 그 위치에 연극이 있었다. 수많은 극단들이 있었고, 다양한 작품들을 상연하였다. 그런데 극을 해보니, 어떤 [wp]연극[/wp]은 인기 폭발이고, 어떤 극은 사람들이 외면하더라는 것이다. 어떻게 되었을까? 21세기 한국에서 벌어지는 현상이 당시에도 그대로 일어났다.

http://playground.postech.ac.kr/blog/forest/703 에서 일부 발췌.


최근의 [wp]과학[/wp] 맹신적인 일련의 모습들을 보면서 몇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과학이 전지전능의 어떠한 '대상'으로 취급받는 현대이다.하지만 과연 과학이 그 긴 역사 중 맞는 이야기를 한 적이 얼마나 될까? [wp]화학[/wp]자들은 [wp]플로지스톤[/wp]이 모든 원소에 들어있어서 불을일으킨다고 믿었다. [wp]생물학[/wp]자들은 지구의 나이가 5000살 미만이며, 초파리는 공기의 원소들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다고 믿었다.[wp]물리학[/wp]자들은 모든 물질이 동일한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가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 이런 이야기가 천 년 전의 이야기로 들릴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최근의 한계였고 그 시대의 진실이었다.

지금의 가설들은 모두 진실일까. 원자구조를 설명하는 VSPR 이론은 70년대에 수정되었다. 지구의 나이는 아직도 고무줄인상태이고, 좋은 [wp]망원경[/wp]이 나올 때 마다 우주의 나이는 늘어간다. [wp]DNA[/wp]조작으로 우수한 인간을 찍어낼 지도 모른다고 말은 하지만,정작 우리는 [wp]유전자[/wp] [wp]파피루스[/wp]의 [wp]로제타석[/wp]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wp]쿼크[/wp]와 [wp]렙톤[/wp]에 이어 [wp]초끈[/wp]을 이야기하지만 관측된 결과는 없고불가능할지도 모른다.

설명과학은 언제나 한계와 등을 맞대고 있다. 구현과학의 결과에 힘입어 설명과학이 발전해 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결국 그 끝을설명하고 있는 것은 [wp]종교[/wp]가 이야기하는 끝과 별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어느새 거대화된 과학과 현대의 [wp]연금술사[/wp]들은 자신이 지배하고있는 사회를 위해서 미증유의 영역을 밟는다. 갈수록 과학은 종교를 대신하고 있으며, 그 속성마저도 비슷해지고 있다. 그 힘을 쥔권력자는 인간이고, 어느순간 인간 자신과는 분리된 과학은 그러한 권력자에게 자신을 다룰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없게되었다. 끓는 예술혼도, 신실한 [wp]신앙[/wp]도, 끝없이 생각하는 자기도전도 필요없이 과학은 이제는 출처조차 알 수 없는 힘으로 권력에예속되며 또한 권력 자체가 되어있다.

http://playground.postech.ac.kr/blog/forest/15 에서 일부 발췌.

표시되는 [wp:언어]단어[/wp]에 대하여 다른 검색을 지정할 수 있으며, 같은 [wp.en]word[/wp]에 대한 다른 [wp.en:language]언어[/wp]를 지정할 수 있다.

버전기록
0.2 (2006.4.7)
확장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코드 구조의 변경.
언어 설정 및 화면 표시부분/ 쿼리부분의 독립을 위한 문법 추가.

0.1 (2006.4.5)
기본적인 링크 기능

이후 계획
  • 환경설정 메뉴 (플러그인 소개 링크 부분을 해킹하면 가능하다.)
  • 단어에 직접 [ wp] 태그를 치지 않아도 단어 목록을 만들어 저장하면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되도록 함.
  • 연결할 위키사전의 언어를 한국어 이외의 언어로도 변경 가능 지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6/04/05 22:05 2006/04/05 22:05
트랙백 9, 댓글 41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865
  1. 태터툴즈 클래식 위키피디어 플러그인

    Tracked from lunamoth 3rd 2006/04/06 14:20

    정보와 집단지능을 넘어 / 태터툴즈 1.0 plugin : Tattertools on Wikipedia - inureyes 한국어 위키백과「어디쯤 왔나?」- ZDNet Korea inureyes님이 만드신 태터툴즈 1.0 위키피디어 플러그인을 클래식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wp] 는 한국어, [we] 는 영어 위키피디어에 연결됩니다. inc_function.php 에 autolink 함수에 다음처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 부분만 수정했다. .. 대충 어림짐작으로 고쳤는데, 다행히 제대로 돌아가는듯 하다..^^;;; $wp_pattern = array( '/\[wp\](.*?)\[\/wp\]/ie' =>"'<a href=\"ht

  2. 첨으로 만들어본 태터 플러그인 - Easy External Link v0.1

    Tracked from crazybar's blog 2006/04/11 20:51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다 보면 하이퍼링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사용자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특정 도메인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나 네이버블로그, Gmail 등을 들수 있다. 이런 경우 매번 유사한 링크를 작성하는 것이 귀찮게 느껴져서 내친김에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보았다. 기능 [el]...[/el]을 이용해서 묶여진 단어를 이용해서 외부 링크를 만듭니다. 참조 기본적인 틀은 inureyes 님의 Tattertools o

  3. BlogZin.Net에 사용된 태터 플러그인

    Tracked from [采日] LifeLOG 2006/07/03 12:23

    태터 업그레이드 0.951 -> 1.0.6를 하고, 은빛기타님의 [TT1.0]기본 + mp3플레이어를 좀 수정해서 스킨을 입혔으니, 이제 사용할 만한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BlogZin.Net에 사용된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RSSNews는 Ajax로 제작된 RSS Reader인데, 태터의 RSS Reader의 RSSNews 카테고리에 수집된 글의 목록을 태터 메뉴에 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Tattertools on Wikipedia는 포스트..

  4. Bliki Link 플러그인 ver. 0.11

    Tracked from MemoRecycle 2010/11/15 22:42

    티스토리에서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이사왔을 때 적용했던 Bliki Link 플러그인1을 정리해봤습니다. 원래는 모니위키의 문법에 맞게, 중괄호로 원하는 단어나 문장을 묶어놓으면 제가 운영하는 위키의 해당 항목으로 링크가 걸리도록 되어있는데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사용 예시 : [모니위키], [아이폰], [한국의 츤데레] Bliki Link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중괄호를 사용하는 텍스트큐브의 모든 플러그인이 먹통이 되어버리더군요 OTL.[ 각주...

댓글

  1. 소필 2006/04/05 22:22

    우와왓 전에 태더가 1.0 되면서 태그 기등과 키워드 기등이 중첩된다며 제거했었지만 평소에 키워드 기능이 있었으면 하고 있었는대 이렇게 좋은 플러그인 감사합니다 ^^

    • inureyes 2006/04/06 01:50

      :) 앞으로 위키백과 많이 사랑해주세요 -ㅅ- 플러그인 편하도록 많이 개선해 보겠습니다.

  2. 신현석 2006/04/05 22:37

    좋은 플러그인이네요. 저도 한국어 위키백과가 빈약한 것 같아서 마음아파하고 있었는데, 이 플러그인이 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inureyes 2006/04/06 01:51

      얼마나 위키백과 사용자가 늘어날지는 모르겠지만, '그런게 있다' 정도라도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씩 노력이 모이면 우리도 멋진 공개 백과사전을 하나 가지게 되겠죠. :D

  3. 오치르 2006/04/05 22:38

    와.. 정말 좋은 생각 같애요. 지식의 공유라니.. 멋져요~
    좋은 정보 잘 얻어가요~ ^ㅡ^b

  4. astraea 2006/04/05 22:45

    wp 로도 응용 가능한지 머리 굴려봐야겠네요.
    저의 부족한 실력으로는 불가능해보이지만..;;

    • inureyes 2006/04/06 01:55

      wp2의 플러그인 구조는 잘 모르겠지만 wp1.5만 생각하더라도 변환하는 것 발로 할 수 있을겁니다. :) 이 플러그인에서 코드 세 줄만 따다가 콜/리턴콜 하는 부분만 만들면 되니까요.

  5. 블로그놀이터 2006/04/05 23:04

    집단지성이라는 말이 약간은 공산주의처럼 들리기도하지만 개념은 같은 것이기에 끌리는 단어입니다. 집단지성은 이미 위키백과에서 실효성을 보여줬고, 외국에서는 소셜네트워킹이 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지식인서비스로 보여주었다고 생각되네요. 하지만 웹에서의 적용범위와 컨텐츠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는 아직은 실험적인 단어 같습니다.

    • inureyes 2006/04/06 01:58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전 지식인 서비스가 집단지능현상을 보여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인 물리학과 연관지어서 설명하면, 지식인 서비스는 어느 정도까지 발전한 이후에는 더이상 의미있는 엔트로피의 감소가 일어나지 않고 있죠. 생물리학의 용어로 말하면 '살아있지 않은' 겁니다.

      위키백과처럼 꾸준한 엔트로피의 감소가 일어나는 계와 비교하기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 지식인 서비스의 구조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제 의견이고요.

  6. airclan 2006/04/05 23:37

    내용 퍼갑니다.

    써보니 잘되네요..^^ 감사

  7. 농우 2006/04/06 00:37

    그래도 여전히 개인적인 정의를 담아두는 키워드 기능이 아쉽기는 합니다만...정말 좋은 기능 잘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inureyes 2006/04/06 02:11

      키워드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구현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가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약간의 트릭이네요.

      둘 중에 조금 나은 것을 설명드리자면, 카테고리를 '키워드'라고 가진 글들이 키워드가 되고, 글을 보여줄 때 '키워드' 카테고리를 가진 글 들 중 일치하는 단어를 링크로 치환하는 식으로 만들면 별 무리 없이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한 방법은 (...) 태터에서 방명록을 구현한 방법을 응용하는 겁니다. (방명록이 어떤 구조로 저장되어 있는지 짐작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테고 그 짐작이 정말인지 저처럼 뜯어보신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D )

      특정 포스트 번호 하나를 예약해서, 그 글의 댓글을 키워드 전용으로 사용해 버리는 법이 있긴 하지만, 첫번째 방법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상상하면 훨씬 더 나을 것 같네요 =_=;;

      요새 바빠서, 시간이 나면 한 번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농우 2006/04/06 08:22

      아이구~ 플러그인 설치하고 고마운 마음에 넋두리한번 한것인데...이렇게 상세히 답변 주시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8. kebie 2006/04/06 07:15

    위키백과의 페이지를 링크걸일이 있을때마다 수동으로 링크를 걸었는데... 이젠 안그래도 되겠군요. :)

  9. gofeel 2006/04/06 09:27

    1. 걍 [[므겡므겡]]으로 가는 문법이라면 어떨까(요)
    2. interwiki내지는 포괄적인 wiki로 확장시킬 방법은 없을려나(요)

    • inureyes 2006/04/06 11:40

      답변1. 안 됩니다. 현재는 비공개로(워낙 예외변수가 많아서 아직 비공개입니다) 제작하여 이 블로그에 사용중인 또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합니다.

      답변2. 충돌하는 이유가, 그 사용중인 플러그인이 뭐랄까... 포지션이 애매한 플러그인이기 때문입니다. 그 안에 하드코드로나마 interwiki로의 확장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방법은 현재도 존재합니다.

      ...어차피 같은 태터를 쓰시니 관리메뉴에 들어가면 보이겠지만, 그 비공개의 플러그인은 '수정'의 formatting 엔진을 원래의 후처리 방식에서 전처리방식으로 일부를 수정한 후 태터툴즈에 바인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_=; 그 안에 모니위키 렌더러와 시스터위키 익스텐더가 들어있지요.

  10. 두리뭉 2006/04/06 13:14

    이거 아주 좋은데요. :)
    위키피디아를 한 번도 써본 적이 없는데 앞으로 중독될 것 같습니다.

  11. 잿빛하늘 2006/04/06 13:45

    아주 유용할것 같으네요.. 지금 방금 설치 했습니다. 아직 포스팅 할것이 없어서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런데, Windows사용자를 위해서 Zip 포맷도 있었으면 좋을것 같네요.

    • inureyes 2006/04/06 11:34

      음음 zip포맷으로 압축하면 권한 설정이 깨지는 문제때문에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오픈소스 압축프로그램인 7zip을 받아서 설치하시면 쉽게 압축을 푸실 수 있으실 겁니다 :)

  12. 풍림화산 2006/04/06 23:46

    태터툴즈 1.0.4 버전 사용중입니다만, 초보라서 플러그인을 도대체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잘 모르겠군요.
    설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3. 풍림화산 2006/04/06 23:52

    플러그인 이라는 태그로 찾아보니, 설치방법이 있군요.
    태터툴즈를 두달정도 사용했는데, 환경설정이라는 메뉴나 플러그인 관련 환경설정이 있는 것을 전혀 몰랐네요.
    오늘 덕분에 다른 플러그인까지 한번에 다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inureyes 2006/04/07 19:59

      둘러보니 여기저기 재미있는 플러그인이 많더군요.

      블로그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D

  14. Roastbeaf 2006/04/07 10:15

    제 필요에 따라 쬐끔 고쳐 봤습니다.
    좋은 플러그인 고맙습니다.

    • inureyes 2006/04/07 20:00

      0.2 버전에서 그러한 경우들도 유연성 있게 모두 반영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 Roastbeaf 2006/04/07 21:52

      이게 더 좋네요. 고만 고치고 이걸로 올려야겠다 :D
      그런데 <u></u>는 빼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a>에 css class를 하나 정의해서 그걸 쓰도록 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15. cdpark 2006/04/07 12:48

    이왕이면 [ wp ] 대신에 [[와 ]]을 쓰는 건 어떨까요? 좀 더 MediaWiki의 문법에 가깝게요.

    • gofeel 2006/04/07 13:38

      26번째 줄의 $target = preg_replace('/\[wp\](.*?)\[\/wp\]/ie', 을
      $target = preg_replace('/\[\[(.*?)\]\]/ie',
      로 바꿔주면 되기는 합니다;;;

      심심한데 interwiki지원기능이나 넣어서 배포해볼까...

    • gofeel 2006/04/07 13:41

      음 역슬래쉬가 사라져버렸네요-_-;;
      [와 ] 앞에 역슬래쉬가 필요합니다;-_-;

    • inureyes 2006/04/07 20:02

      저기 윗쪽에 그에 관한 질문과 답글이 있습니다. 위에서 읽으셔도 되고, 결론만 말씀드리면 비공개로(워낙 예외변수가 많아서 아직 비공개입니다) 제작하여 이 블로그에 사용중인 또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기 때문에 [[ ]]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윗쪽 댓글에 있는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세요 :)

비밀글 (Secret)
댓글 달기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