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하여 TiddlyWiki라는 툴을 사용하고 있다.

예전에는 개인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하여 모니위키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모니위키는 웹에 접속해야 한다는 점과, 보안 옵션이나 권한 설정이 개인의 데이터를 정리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대안을 찾다가 TiddlyWiki를 사용하게 되었다.

꽤 오랜 시간을 써왔는데, 안정적이고 서버에 설치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이 좋다. 달랑 html파일 하나로 구성되어 내부에 모든 JS코드와 데이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웹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 뿐만이 아니라 USB 메모리에 담아 사용할 수도 있고 하드디스크에 넣어 사용할 수도 있다. (USB 메모리에 넣어 핸드폰에 달고 다니며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는 안써봤다) 중 아무 브라우저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 유니코드 기반이라 언어입력에 제한이 없고, 위키답게 다양한 편집 명령어들도 지원한다.

상세한 디자인 지정이나 자세한 설정들은 설정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을 작성하면 된다. 설정 종류에 따라 systemConfig 분류나 systemTiddler 분류로 글의 분류를 설정하면 처음 실행시 알아서 읽어온다. 이를 이용하여 TiddlyWiki를 한국어화 해 보았다.

기존에 TiddlyWiki를 사용하는 사람은 TiddlyWiki를 열어 새 글(TiddlyWiki에서는 글을 Tiddler라고 부른다)을 만들고 아래의 내용을 긁어 붙인다. 그 후 분류(Tag)를 systemConfig라고 붙이면 된다. 제목은 아무것이나 상관없다. (편의상 language라고 글제목을 붙였다.)

작성후 저장을 한 다음 F5를 눌러 새로고침하면 한국어화된 TiddlyWiki를 볼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다음의 사이트(http://www.osmosoft.com/)에서 TiddlyWiki를 다운받아서 위의 방법을 따라 사용하거나 아래의 한국어화 설정을 미리 집어넣은 이 파일

을 다운로드하여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여 사용하면 된다.

아래는 긁어 붙일 내용.

more..


자세한 위키 편집법은

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열어보면 쉽게 배울 수 있다.

p.s.) 기타 문의사항은 이 포스트에 덧글로 받습니다.

이 문서는 05년 8월 18일 18:20에 처음 제작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최종적으로 05년 8월 18일 18:20에 수정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본 사이트에 명시된 CCL(Creative Common License)를 따릅니다.
작성자 : 신정규 ( http://inureyes.bluemime.com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5/08/18 21:29 2005/08/18 21:29
트랙백이하나이고 , 댓글 4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801
  1. 간편한 위키 하나 써보세요 (Tiddly Wiki)

    Tracked from 꿈의 프로그래밍 2005/11/15 14:08

    위키를 사용해 봐야지 하면서도 귀찮은 세팅 작업으로 미루어 왔는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키를 찾았습니다. 파일 하나로 이루어져 있네요 ㅎㅎ 그리고 로컬 위키라서 믿지 못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