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조교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openoffice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첫 시간에 이유를 이야기 해 주었는데 몇 명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서 귀찮게 한 번 더 설명해야 했다. 아래가 그 이유.

openoffice를 권장하는 이유는 문서작성의 툴을 정해주고자 한 것이 아니라, hwp나 word가 markup language인 mathML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 를 들어, hwp나 word는 독자적인 수식 편집을 지원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저장합니다. 그러한 경우, 다른 파일 포맷으로 바꾸려고 할 때 그 수식은 주로 그림의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편집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컴퓨터가 '어떤'수식인지 검색하려고 할 때 hwp나 doc은 내부 공개가 되지 않은 문서형식이기 때문에 검색을 해 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리학 저널에서는 TeX 형식을 따르는 문서파일만을 받고 있으며, 수식의 표현 양식도 그에 따라 고정됩니다.

hwp 를 받은 것은 hwp에서 수식입력시 입력하는 명령어와 형식이 한글3 규격부터 TeX의 수식문법을 따르기 때문에 쉽게 익숙해지게 하기 위하여 받은 것입니다. openoffice를 사용하라고 하는 것도 수식명령이 완전히 TeX와 똑같고, 저장방식또한 호환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실험부터 hwp를 받지 않겠다고 한 것은 나중에 수식을 포함한 hwp 문서를 다른 문서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openoffice의 경우 출력되는 파일이 어느 회사에 국한되지 않은 국제규격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od확장자를 지원하는 어떤 워드 프로세서(워드나 hwp등을 제외한 최근의 수많은 워드프로세서들이 지원합니다)를 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만든 od 확장자 문서는 정해진 문서형식이 아니라 압축파일입니다. 확장자를 zip으로 바꾸어서 열어보면 안에서 메모장으로 열 수 있는 많은 파일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TeX의 경우는 그 파일의 내용을 미리 정해진 포맷으로 단순화했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openoffice를 사용하라고 하는 이유는 이정도로 납득이 되셨으면 합니다.



수업은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 이지 '무언가를 달성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어떠한 제약조건을 주는 것은 제약조건에 맞는 획일화된 결과물을 받고자 함이 아니라 그 제약조건에 익숙해짐에 의해서 다른 것을 배우게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하는 실험들은 남들이 이미 다 해서 결과를 뽑아 놓은 것들입니다. 그에 대하여 공부하면 되는 것인데 구태여 실험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도 생각해 볼 수가 있겠죠. 그렇지만 왜 그런 삽질을 하느냐고 묻는다면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서는 그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이 대답이 될 것 같습니다. 양자장론을 하기 위하여 고전역학부터 배우는 것 같이 실험물리학을 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실험부터 합니다. 남이 다 만들어놓은 물리학을 배우는 이유는 그 뒤에 있을 어떤 것에 다가가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일반물리 실험에서 배우는 것이 물리학과 현실을 이어주는 고리이고, 물리실험에서 배우는 것이 물리학이 현실을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대한 통찰이라면, 계측실험에서 배우는 것은 물리학이 현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배움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한 학부시절의 '텍스트' 가 존재하는 공부와는 달리 대학원부터는 그러한 텍스트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논문들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텍스트에 의심을 하고, 때에 따라서는 논문의 저자와도 토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같은 공간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직접 설명해 줄 수는 없습니다. 국제적인 차원으로 나가면 문제는 더욱 커집니다. 그렇기때문에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하는 규칙이 존재합니다. 문서 작성에 대한 이러저러한 제약조건들을 통하여 제가 후배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것이 '전지구적으로 규모가 커진 물리학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입니다. 외국인한테 hwp파일을 보내줄 수는 없겠죠? 그렇다고 pdf로 바꾸면 편집이 불가능해집니다.

문서의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서를 만들면서 얼마나 배우는가가 중요합니다. 사실 계속 hwp로 문서를 써도 별다른 상관은 없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놓치는 것이 아닐까 저어하여 답변 길게 남겨봅니다.


참 이래저래 머리 굵은 애들한테 설명해야 될 것들도 많다. -_-;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5/03/28 22:31 2005/03/28 22:31
트랙백이 없고,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