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태터툴즈 오픈 하우스가 끝났다. 여러가지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하고 싶은 이야기는 많았지만 준비는 의욕만큼 많지 못하였다. '여기는 이렇게 저기는 저렇게' 지적하고 싶은 부분들로 가득찬 발표를 마치고 나니, 청중에게 오히려 미안했다. 들어주신 분들께 감사. 조금 더 치열해질 필요가 있다.

이야기한 내용들의 전반부는 웹에 대한 생각이었다. 시간을 15분에 맞춰야 하고,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은 많았기 때문에 쉽게 만들고 예를 들어 설명하고 여러 이야기를 잘랐다. 결과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그다지 하지 못하였다. 언젠가 이 부분은 글로 정리하여 여기나 KLDP에 로깅을 하는 것이 나을것 같다. 관련된 글을 전체적으로 쓰는 것이 있는데, 이 내용은 너무 길고 복잡할 것 같고, (대충 이백여 페이지가 될 것 같으니 언제 끝날지도 모르겠다) 태터앤프렌즈와 그 활동 목적이나 방향에 관련 있는 부분으로 글을 새로 써서 로깅해야 할 듯 하다.

후반부의 내용은 실제 활동에 관한 부분이었다. 이 부분은 뒤에 따로 있었던 멤버 소개와 같이 붙여서 했었어야 하는 부분인데 기획이 모자랐다. 그냥 표로 소개하는 정도로 만족해야 했다. 사실 기여도가 굉장히 높으신 분들이 많이 오지 못하셔서 제대로 된 멤버 소개는 되지 못하였지만, 그래도 비중있는 몇몇 분들이 오셔서 다행이었다. 그 분들께 감사하다는, 그리고 앞으로 재미있게 세상으로 나가 보자는 말씀 드리고 싶었다.

정석님은 역시 재미있게 발표해 주셨고, 다음 커뮤니케이션도 오신 분들의 생각을 상당부분 바꾸게 될 발표를 하셨다. (윤석찬님 완전 인정!) 내 발표 빼고는 다 재미있었으니 전체적으로 다들 재미 있으셨을 것 같다. 정석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한쪽은 100점 한 쪽은 50점이라도 평균내면 75점' 이 된게지. :)

아래 사진들은 전부 리체님이 찍으신 사진들이다.

무선 마이크 쓰다가 간만에 마이크 들고 있으려니 팔아퍼서 힘들었다.



TNF moderator 분들.



돌아가는 길에 한 장.



*

예전 첫번째 오픈하우스를 미적거리며 들렀던 것이 5개월 전이다. 그 후 굉장히 많은 것이 바뀌었다. 예전보다 덜 놀게 되었고, 더 바쁘게 되었으며 생각하는 시간도 많아졌다. 두 가지 일을 하는 것은 힘들다. 다 잘하고 싶으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움직이고, 고민해야 한다. 그 중 하나라도 지체되면 순식간에 멀어지기 마련이다. 공부와 연구를 하면서 오픈소스 관련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시간적인 희생이 필요하다. 그래서 다시 '언제나 피곤한' 삶이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여러 일을 한꺼번에 할 때 두 가지가 상충하는 경우가 생긴다. 가장 최선은 모든 일이 애초에 충돌이 일어날 여지가 없도록 시간과 부하를 조절하는 일이다. 차선은 충돌이 생겼을 경우 충돌이 일어난 사건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확실히 정하고 처리하는 일이다. 그러한 방법들을 아직도 배우고 있으며,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많음을 실감하고 있다.

공부든 태터든 아무리 바빠도, 부모님과 동생, 은진이에게는 잘 하자.
이번에 새로 하게 된 다짐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6/08/21 01:24 2006/08/21 01:24
트랙백 12, 댓글 14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920
  1. 제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후기

    Tracked from lunamoth 4th 2006/08/21 02:39

    오늘 다음 커뮤니케이션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에 참석했습니다.가 아니라 무사히 진행, 깔끔히 완료했습니다. 오전부터 폴라로이드 카메라 등 각종 장비 준비에 정신이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이동, 자리배치를 마치고 화이트 보드에 순서 작성, 기념품 배치, 포토제닉 이벤트 관련 공지를 붙이는 제반 준비를 마치고, 폴라로이드와 행사 진행 상황 사진 촬영에 임했습니다. (촬영음이 거슬리시지는 않을까 무척 조심스러웠습니다만, 어떠셨는지..

  2. 제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모임 참석하다.

    Tracked from J. Parker Photoblog 2006/08/21 11:47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는 말 그대로 열린 공간" 이라는 말 때문에 사실 가고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이리저리 못갈 핑계꺼리도 있었지만, 사실 블로그의 위대한 유산을 만드신 분들을 실제로 뵙고 싶었던 마음이 98%이상였다. 2%는 이쁜 휴대폰 고리에 흠뻑 마음을 빼았긴 여보야님께서 꼭 갖고 싶다는 맘이 있어였다. 왠만하면 티셔츠도 가져오라는..지역구라는 단점때문에, 주5일 근무제가 아닌탓에 그래도 땡땡이 치며, 일찍 나섰지만 오…

  3. 사진으로 보는 제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후기

    Tracked from 상상공장 : 스킨공작소 2006/08/22 10:21

    1차 오픈하우스가 생각납니다. 그때는 Chester님, crizin님, egoing님, gendoh님, papacha님, pie님 그리고 저 ! 이렇게 일곱명이였는데.. 이번 오픈하우스는 인원도 많아지고, 한번 해봤던 경험이 있어서인지, 1차 때보다 좀더 일사분란하고, 수월했던것 같습니다. 1차때는 나름 너무 힘들었었거든요.. 흐흐... 정말 즐거운 토요일이였고, 이런 사람들과 같이 ..

  4.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늦은 후기

    Tracked from ▒▒ [ BKLove's Blog ] ▒▒ 2006/08/22 12:10

    태터툴즈 오픈하우스에 다녀왔습니다. 첫번째에 이어 연속 두번을 참가했었는데.. 첫 오픈하우스가 아직은 덜 익은 풋풋한 느낌이였다면.. 몇 달 사이에 훌쩍 발전해버린 두 번째 오픈하우스는 이제 막 꽃을 피려는 모습같았습니다. 자신감 가득 찼던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후기를 시작합니다. (* 부산-서울을 오가며 참가했고, 다른 일이 겹쳐 후기가 조금 늦어서 뒷북 치는 느낌이 듭니다만.. 그래도 시작합니다^^!!) #1. 태터&컴퍼니 멍석을 깔다! 우선 먼저..

  5. 조금 늦은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두 번째 이야기...

    Tracked from 건더기의 개인 블로그 V2 2006/08/22 14:12

    지난 토요일에... 두 번째 태터툴즈 오픈하우스에 동원되었 참석하였습니다... 생각같아서는 바로 포스팅을 하고 싶었으나..... 개인 사정때문에 오늘에야.... ^^;; 매우 즐거웠고... 또한 힘들었습니다... (괜히 12시에 갔다가.... 교주님은 PT 준비하시고... 저는 할 일이 없어서 각종 잡일은 다 했다는.... )의자가 모자란다고 해서... 2층 내려가서 의자도 무더기로 들고오고..... 밖에 나가서 길안내도 하고.... (날뷁님과 하..

  6. 제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후기

    Tracked from Daybreakin Things on Tistory 2006/08/22 14:49

    어제 태터툴즈 오픈하우스가 있었다. 이상하게도 TNF 관련 모임이 있을 때마다 가족과의 저녁 약속(아는 분 집들이였는데 이런 식으로 4번째.. -_-)이 겹쳐서 뒷풀이는 못했다. 날씨도 화창하고, 집에서도 1시간 전에 출발해서 10분 전에는 도착해야지 하는 마음에 기쁘게 6800번 버스를 타고 갔는데, 왠걸, 판교 쪽에서 버스 운전기사하고 승용차 운전자하고 시비가 붙어서 승용차 운전자가 자기 차로 차선 2개를 막고는 '배째라' 식으로 버스가 못 가도..

  7. 제2회 태터툴즈 오픈 하우스에 가다

    Tracked from 무명가수 다이어리 2006/08/22 16:24

    지난 토요일, 양재동에 위치한 다음 커뮤니케이션스에서 있었던, 태터툴즈의 제2회 오픈 하우스에 다녀왔습니다. 태터툴즈 유저로써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했고, 지난 1회 오픈 하우스엘 참여하지 못한 아쉬움으로 참여한 부분도 있구요. 또 이번 낭만 해적단 앨범 제작에 태터툴즈로부터 스폰서를 받기도했기에 감사의 표시도 할겸, 또 많은 블로거분들을 만나뵙고자 들리게 되었습니다. 조금 지각을 해서 3시쯤에 도착을 했는데, 제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많은 ..

  8. 제 2회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후기.(매우 깁니다, TatterTools Openhouse)

    Tracked from [woomi] 평범한 우미의 이야기. 2006/08/22 18:08

    추가(06/08/22): 후기의 추가편도 올렸습니다. 자세한 것은 "클릭" 하세요 오늘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2회를 한다고 하길레 아는분들 3분과 태터 오픈하우스를 갔습니다. 일단 아는분들 3분은 괴짜인간님(MrGeek) , 승아님 , 엘다님 입니다. 1시 30분까지 4명이(저 포함) 논현역 2번 출구에서 모이기를 했는데, 괴짜님의 소식이 깜깜소식.. 그레서 일단 승아님,엘다님,저와 태터툴즈 오픈하우스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장소는 다음커뮤니케이션 ..

  9.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다녀왔습니다.

    Tracked from Lovestory of SeungA 2006/08/23 01:52

    ▲ 오픈하우스에서 받은 명찰입니다. (글씨 엉망) ▲ 미블닷넷 호스팅 어드민 엘다형과 함께TNC, TNF 의 많은 운영진 분들을 뵐 수 있었고, 모르는분들이 많이 계셨지만, 유저들님과 새 버젼, 앞으로의 태터툴즈에 대해 들을 수 있어서 참 좋은 자리였던것 같습니다. 다음과의 제휴, 1.1 새버젼 발표에 대한 얘기도 미리 들어볼 수 있었구요. 궁금한점, 바라는점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자리여서 뜻깊은 자리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런자리가 더 자주..

  10. 제2회 오픈하우스 인터뷰 모음입니다

    Tracked from Tistory.com 2006/08/23 01:55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인터뷰 스케치입니다 ^^ 즐감하세요 ~ 오픈하우스 인터뷰 모음 - #1 오픈하우스 인터뷰 모음 - #2

  11. 태터툴즈 오픈하우스, 무슨 일이 있었나

    Tracked from WORLD situation through ZF's eye - season 4 2006/08/24 18:19

    개학. 그렇다. 본인이 다니는 학교도 개학했다. 방학숙제의 묘미는 마지막날 몰아서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 뭐, 그래서 이번 주말은 정신없이 바빴다. 여러 일이 겹쳤고, 몸 상태도 좋지 않았고. 지금 몸 상태도 그리 좋진 않다. 막 눈이 풀리려 하고. 그렇다. 그런 와중에도 일단 태터툴즈 오픈하우스에 있었던 일은 적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후기가 많이 늦었다. 이번 오픈하우스 후기도 <괴물> 모임과 같이 내용에 대한 것들과 느낌, 개인적인 ..

  12. 한참 뒤 늦은 후기 - TNC/TNF/Daum 이야기

    Tracked from 함장의 바다 2006/08/31 11:32

    한 달짜리 번역일이 터진 관계로 - 형사물 3시즌짜리 - 주말도 없이 밤새며 일하고 있습니다. 피로에 쩔어 늦은 후기니 이해하시길 봄에 했던 1차 태터 앤 컴패니 오픈 하우스 이후로 다시금 즐거운 모임을 갖게 되어서 즐거웠습니다. 태터 앤 컴패니 유니크 아이템인 네임태그에다가 이름도 쓰고, 태그도 쓰고 휴대폰 액세서리도 받게 되어 매우 기뻤지요. 덕분에 남들에게 주면서 생색 냈다는. 다들 미남, 미녀. 모나미 펜과 네임 펜의 격돌!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