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XP에서 윈도우 비스타 (windows vista) 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 간혹 최종 과정에서 컴퓨터가 crcdisk.sys를 읽는 과정에서 멈추는 경우가 있다. (이 파일을 읽는 과정에서 멈추는지 알 수 없을 경우에는 안전모드로 부팅해 보면 알 수 있다.)

MSCA로 제공받은 윈도우 비스타가 업그레이드 버전인데, 위의 경우를 겪어서 구글링을 해 보았다. 수많은 답변들이 있었지만 그다지 도움 되는 것은 없었다. 이유는 이렇다.
  • RAID 디스크 또는 SATA 디스크의 호환성 문제
앞의 경우는 뭐 어쩔 수 없는 문제고, 사실 별로 겪을 것 같지도 않다. 하지만 자신의 기기 호환성을 생각하기 전에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아마 대부분의 업그레이드 사용자가 겪을 문제일 것이다. 일반적인 경우의 업데이트는 상관없지만, 어떤 이유에서인가 원래 윈도우 XP에서 하드웨어 디스크를 에뮬레이션하는 드라이버가 들어 있는 경우 비스타 업그레이드 과정시 뻗어버린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XP에서 데몬툴 등의 CD/DVD 드라이브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언인스톨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 SPTD드라이버는 반드시 지워주어야 한다)

이미 인스톨을 시작했다면 부팅 시디로 부팅을 하든 비스타 시디로 부팅을 하든 복구 콘솔로 들어가서 (뭐든 좋다. 하드 드라이브를 읽을 수 있으면 된다) Windows/system32/drivers/sptd.sys 를 지우면 해결된다.

오래간만의 삽질이었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7/05/09 00:26 2007/05/09 00:26
트랙백이 없고, 댓글 6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2040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