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빚어내기/생각하기 | 2006/11/06 12:40 | inureyes
 이상한 전자기 폭풍이 휩쓸고 지나간 후 갑자기 겨울이 되었다.(주:이럴때는 가끔 무섭다. 2004년에 계산하고 썼던 내부 페이퍼에서, 기후 변화가 한 번 일어나면 그 후 빙하기가 안정되는데는 300여년이 걸릴거라고 예측했었다. -이런 페이퍼는 써 놓았지만 증명되진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게 인위적인 조건들을 무시하고 자연 상태에서 상전이가 일어날 경우의 계산을 했으니 인류가 60억이 넘어가는 지금의 속도는 과연 어떠할까...)

우리 연구실에서 태어나 포항공대 학생들의 잡담 공간을 채워주었던 포스비가 이제 곧 사라진다. 텔넷에서 웹 기반으로, 레거시를 완전히 포기하고 이동하게 된다. 이름도 '네오 포스비' 란다. 얼마나 '네오' 할지는 모르겠다(주:재선형한테도 고필이 보드에서 이야기 했었지만 2006년에 euc-kr이 웬 말이냐...).

  집에 LP판들이 꽤 있다. 그 중 가장 최근의 LP는 '서태지와 아이들 1집' 이다. 음악을 많이 듣는 사람들은 가끔 아날로그 기기가 주는 향수에 대해 이야기한다. CD대신 LP, 트랜지스터 대신 진공관. 그 안에서 설명할 수 없는 아날로그만의 느낌을 받는다고 했다.

우습지만, 디지털임이 분명한 사이버 공간에서도 아날로그의 향수를 느끼고는 한다. 파란 화면에 흰 글씨로 나오는 예전 나우누리의 텔넷 창이라거나, 문을 닫기 전 마지막 숨을 내쉬고 있는 포스비의 검정 창을 보고 있으려면 웹에 없는 그 무엇인가를 느낀다. 혼자만 그런 것은 아닌 것 같다. 비슷한 세대의, 비슷한 때에 컴퓨터를 만난 사람들은 텔넷에서 아날로그의 무엇을 느낀다고 이야기한다.

문득 관용적인 '아날로그'라는 표현이 사람들이 익숙하지만 사라져가는 그 무엇에 붙이는 이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CD와 LP를 구별하지 못했지만 여전히 LP를 사랑하는 분들이 있고 웹에서도 단축키가 다 먹지만 그럼에도 텔넷 BBS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어쩔 수 없이 사라져 가지만 그 안에 담긴 추억들까지 포기할 수는 없는것처럼.

사람이 있는 공간, 기억이 있는 공간.
디지털처럼 0과 1로 단속적이지 않고 이렇게 저렇게든 얽혀 살아가는 사람들이기에 디지털 도구 위에도 '아날로그'를 얹어가며 사는구나 싶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6/11/06 12:40 2006/11/06 12:40
트랙백이 없고,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