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토요일에 벌써 세번째 태터캠프가 열린다. 4월 14일에 시작했으니 거의 한 달에 한 번 꼴이다. 강행군이라면 강행군이기도 하다. gofeel 님을 중심으로 하여 '태터툴즈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나눕니다' 라는 모토 아래서 참 여러가지를 해 보고 있다.

열 때 마다 다른 방식의 캠프였다. 첫 회는 unconference 형식의 토론의 자리였고, 두 번째는 lecture 형식에 가까운 학구적인 자리였다. 이번에는 태터툴즈-텍스트큐브를 둘러싼 주체들의 서로 다른 생각을 이야기하는 자리이다. vision(e는 이탈리아어라던데), 이름은 좋다.

태터툴즈-텍스트큐브를 둘러싼 수많은 주체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을 혼란시킬 정도로 복잡하다. 이름부터도 태터툴즈, 프로젝트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이올린 등등, 또 주체도 TNC, TNF, TnF, Needlworks... 그 수많은 주체들이 '텍스트큐브'라는 하나의 주체로 표현되는 도구를 둘러싸고 얼마나 많은 생각들을 하고 있는지, 이번 캠프는 그걸 많은 사람들과 함께 들여다 보고 같이 조율해 나가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

아무래도 시기가 시기인 만큼 아마도 TNC와 다음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싸고 많은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NW/TNF에서 어떠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느냐, 내 경우에는 '텍스트큐브가 무엇이 되었으면 좋겠는가' 하는 부분을 토론하고 싶다. 텍스트큐브는 사실 물이다. 방향성이 있고 목표가 있지만 그것으로는 굉장히 희미하다. 우주선을 탄다. 달에 가고 싶다. 그건 누구나 안다. 그런데 어떻게 달에 가지? 뭘 타고 가나? 내일 뭐 입지!! ... 코드를 짤 수 있는 사람과 꿈을 꿀 수 있는 사람, 날카로운 비판을 할 수 있는 사람과 더 나은 앞을 설계할 수 있는 사람들 사이의 소통의 공간, 또는 그러한 소통의 단초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가 태터캠프였으면 한다.

많은 사람들을 보고 싶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아... 기술 세션에서 발표를 하면 안 되는 거였다. ㅠ_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7/07/18 01:36 2007/07/18 01:36
트랙백이하나이고 , 댓글 7개가 달렸습니다.
ATOM Icon 이 글의 댓글이나 트랙백을 계속 따라가며 보고 싶으신 경우 ATOM 구독기로 이 피드를 구독하세요.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s://forest.nubimaru.com/trackback/2040902
  1. 제3회 태터캠프 후기

    Tracked from lunamoth 4th 2007/07/22 19:36

    7월 21일, 어제 태터캠프 그 세 번째 이야기 TatterCamp - Visione 이 열렸습니다. 세션 1 : 우리들의 이야기 (TNF/Ahnlab)Needlworks/TNF - 신정규텍스트큐브 사용자 데이터 주권의 확보라는 태터툴즈 프로젝트 하의 새로운 태터툴즈, 텍스트큐브는 현재 1.5 베타2 버전까지 공개된 상태입니다. 텍스트큐브 1.5 는 텍스트큐브 2.0 에서 구현 예정되었던 기능을 앞당겨 구현 중이며, 조만간? 공개될 예정입니다.개인..